[언론보도] 9/15 공공연대노조 경기본부, “정부와 경기도는 돌봄 책임 강화, 지원 확대하라!” > 언론보도

본문 바로가기

언론보도

[언론보도] 9/15 공공연대노조 경기본부, “정부와 경기도는 돌봄 책임 강화, 지원 확대하라!”

페이지 정보

작성자 공공연대 댓글 0건 조회 322회 작성일 21-11-30 10:28

본문




‘저출생 고령화 시대! 돌봄의 정부와 지자체 책임 강화와 돌봄노동자 처우개선 촉구 기자회견’이 15일 오전 경기도청 앞에서 열렸다.

이날 기자회견은 공공연대노조 경기본부(본부장 김학균)에서 주최했다.

공공연대노조 경기본부 김학균 본부장, 송임미 조직국장, 아이돌봄지부 이화자 부지부장, 양명자 장애인활동지원사, 윤병일 노인생활지원자 담당, 광주아이돌봄지회 이경하 지회장 등이 참석했다. 민주노총 경기본부 한규협 수석부본부장, 진보당 경기도당 신건수 위원장이 함께 했다.

경기본부는 기자회견문에서 “돌봄의 구조를 개선하고 돌봄노동자의 처우개선을 통해 질을 높여야 한다”라며, ▲지역사회 돌봄정책 종합계획 수립 ▲재정만 투입하고 민간에 맡기는 돌봄정책 전면 개편 ▲돌봄정책 전담부서 신설 ▲코로나시대 돌봄노동자 처우개선비 지급 ▲돌봄노동자 처우개선 조례 제정 등을 촉구했다.

김학균 본부장은 여는 발언에서 “이재명 대선 후보는 국가돌봄 강화를 공약했음에도 기존의 민간위탁방식 혁신 방안을 내놓지 않고 있다”라며 “정부에서는 재정만 투입하고 할 일을 다했다는 경향이 있다”라고 비판했다. “국가돌봄으로 전환하지 않으면 돌봄사업은 절대 성공할 수 없다”라고 했다.

이화자 부지부장은 현장 발언에서 “아이돌봄 국가책임제가 시행돼야 한다”라며 “그래야 가정에서는 아이들을 안정적으로 키우고 아이돌봄노동자도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15년 경력의 양명자 장애인활동지원사는 “수원에는 15개 기관이 필요한데 7개 기관밖에 없다”라며 “그러다 보니 기관에서 대상자는 받아주고 활동지원사는 안 받아주어 다른 지역으로 가는 실정이다”라고 지적했다. “수원은 100만이 넘는 대도시인 만큼 기관을 확대해야 한다”고 했다.

윤병일 노인생활지원자 담당은 “어떤 복지관은 명절상여금이 60만원, 어떤 복지관은 명절상여금이 30만원이다. 대다수 복지관에서는 명절상여금이 있는지도 전혀 모르고 있다”라며 “경기도에서 지급항목 지정 등 통일적인 지침을 내려야 한다”라고 질타했다.

한규협 수석부본부장은 연대 발언에서 “민주노총은 누구도 들어주지 않는 노동자들의 목소리를 대변하기 위해 10.20 총파업을 준비한다”라며 “무조건 총파업을 하겠다는 것이 아니다. 총파업을 준비하면서도 언제든지 대화를 할 준비가 되어 있다”라고 강조했다.

신건수 위원장은 “돌봄노동은 여야, 진보와 보수를 떠나 모두에게 중요하다. 하지만 대선 후보 누구나 돌봄의 중요성은 얘기하면서도 돌봄노동자의 처우개선에 대해서는 얘기하지 않는다”라며 “돌봄노동자 처우개선이 되지 않는데 돌봄의 질이 높아질 수 없다. 돌봄을 받는 분들이 행복할 수 없다”라고 성토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공공연대노동조합

주소 | (04314)서울 용산구 원효로 97길 41 동양빌딩 2층
전화 | 02-364-2271  팩스 | 02-365-2271
이메일 | cbnojo@daum.net

Copyright © 공공연대노동조합. All rights reserved. Hosting by Whalessoft.